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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tal Immersion 수영 2편: 스트림라인(streamline)

by Oceanic 2023. 3. 14.

전통적인 수영 기법에서는 주로 뒤에 있는 물을 뒤로 밀어내는 데 집중합니다. TI 기법에서는 앞에 있는 믈을 가르고 나아가는데 훨씬 더 많은 주의를 기울입니다. 공기나 물 속을 고속으로 이동하도록 설계된 물체는 모두 끝이 가늘어지는 매끄러운 축이라는 비슷한 모양을 공유합니다. 초고속 열차, 초음속 비행기, 제트 동력 자동차 등 공학적으로 설계된 물체와 물고기, 수생 포유류 등 진화에 의해 형성된 물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모든 예에서 가늘어지는 앞쪽 가장자리는 분자를 분리하여 앞쪽의 고압 저항을 최소화합니다. 매끄러운 몸체는 팁에 의해 생성된 저저항 공간을 통과하여 주변의 공기나 물의 난류를 최소화합니다. 

 

공학적으로 설계된 물체와 진화형 몸체는 '분자를 분리'하는 모양

수영 선수는 유선형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이러한 효과를 모방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인간의 타고난 본능과 육상 신체, 그리고 더 빠르고 세게 당기고 차라는 일부 코치들의 다급한 지시는 이를 정말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그 이점은 거의 무한합니다: 항력을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은 추진력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이러한 항력 감소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항력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항력에 대한 입문서

물을 헤치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앞의 물을 옆으로 밀어내야 합니다. 항력은 그렇게 하는 데 드는 에너지 비용입니다. 더 많은 물을 옆으로 밀어내고 더 멀리 이동해야 할수록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그리고 물을 옆으로 옮기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할수록 앞으로 나아가는 데 남는 에너지가 줄어듭니다. 인간 수영 선수의 경우 에너지의 3%만 앞으로 나아가는 데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점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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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력 세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마찰, 압력, 파동입니다. 

마지막 두 가지는 기술을 개선하여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찰 항력

마찰 항력은 움직일 때 물 분자가 몸에 달라붙어 발생합니다. 마찰 저항은 압력 저항이나 파도 저항보다 훨씬 적은 저항을 초래하며, 체모를 면도하거나 특별히 고안된 물 빠짐이 좋은 수영복을 입어야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04년부터 2008년까지 경기용 수영복 제조업체들은 첨단 고무 소재를 사용한 수영복을 디자인하는 '군비 경쟁'을 벌였습니다. 이로 인해 레이싱 수트의 가격은 거의 10배 가까이 올랐지만, 인위적으로 속도를 향상시킨다는 이유로 해당 소재가 금지되기 전까지 전례 없는 기록 경신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저는 하이테크 열풍이 한창일 때 마스터즈와 오픈 워터 이벤트에 정기적으로 출전했습니다. '로우테크' 슈트를 입고 수영했음에도 불구하고 첫 국가 타이틀을 획득하고 국가 연령대 기록을 경신하는 등 제 인생 최고의 레이싱 성공을 거뒀죠. 저는 수압과 파도의 저항을 최소화하는 비용이 들지 않는 자연스러운 액티브 스트림라이닝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머리, 몸통, 다리를 정렬한 상태에서 각 스트로크를 완료합니다.

압력 항력 

압력 항력은 몸의 부피와 모양에 대한 물의 저항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우리 몸은 육지에 적응되어 있고, 움직이는 부분이 많으며, 영법 시 끊임없이 모양이 변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수영 선수로 변신하려면 저항이 적은 '베이스라인' 자세를 개발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다음 세 가지 방법으로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숨을 쉬는 동안 고개를 똑바로 유지하세요.

1. 그림과 같이 머리, 몸통, 다리를 정렬한 상태에서 각 영법을 완료합니다. 사실, 스트로크 동작의 주된 목적은 가장 낮은 드래그 자세로  드래그 자세를 취하는 것입니다.

2. 특히 호흡할 때 머리를 일직선으로 유지하여 매끈한 모양을 유지하는 데 머리를 정렬하여 매끈한 모양을 유지하는 데 특히 유의하세요.

3. 크롤링과 배영을 할 때 양쪽 어깨를 회전시켜 물이 나를 피하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를 줄입니다.
각 어깨를 회전시켜 물 밖으로 나와야 하는 거리를 줄입니다. (접영과 평영에서는 어깨를 물 밖으로 회전하여
스트로크 사이에 잠기면 됩니다.)

 

파동 항력

파동항력은 속도를 제한하고 에너지를 소모하는 가장 큰 저항력입니다.  파동항력은 두 가지 방식으로 에너지를 전환합니다:

스트로크 사이에 보디라인을 길게 유지하여 항력을 줄이세요.

1. 파도를 일으키거나 공중으로 물보라를 일으키려면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공중으로 던집니다. 파도 만들기에 전용된 에너지는 앞으로 나아가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거칠거나 급하게 움직이면 주변의 분자를 휘저어 소용돌이와 와류를 일으킵니다. 이는 앞으로 나아가는 데 방해가 됩니다. 또한, 스트로크를 할 때 손으로 물을 '잡는' 더 어렵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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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그 감소, 작업 감소 ... 더 빠른 속도

스트로크에 대해 근본적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면 웨이브 드래그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프리스타일에 대한 구식 사고방식은 몸을 허리를 중심으로 나누어 상체가 당기는 것처럼 취급합니다. 하체는 발로 차고요. 뉴 웨이브 사고에서는 정신적으로 몸을 중앙으로 나눕니다: 몸의 오른쪽으로 길고 매끄러운 선을 만든 다음 왼쪽으로 선을 만듭니다. 다음 수영 시 이 실험을 시도해 보세요: 한 구간은 구식 사고로, 그 다음 구간은 새로운 사고로 수영하세요. 스트로크를 세고 각각 1(쉬움)에서 5(어려움)까지 자신의 노력을 평가하세요. 몸의 양쪽으로 길고 매끈한 라인을 만드는 데 집중하면 당기고 차는 데 집중할 때보다 스트로크 횟수와 노력이 모두 줄어들 것입니다.

스트로크할 때 간소화하기. 이 실험이 효과가 있다면 능동적 능률화 기법을 사용하여 능률화 운동을 해보세요. 이 기법은 스트로크를 하는 동안 끌림을 피하는 데 주안점을 두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추진력을 만드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부차적인 초점이 됩니다. 이러한 초점으로 항력을 적극적으로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길고 매끈한 라인

핵심 포인트 

1. 더 길게 수영하세요.

자유형에서 웨이브 드래그를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보디라인을 길게 늘리고, 각 영법 사이클을 더 길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I. 팔을 사용하여 몸을 길게 만들기.
팔이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보디라인을 길게 만드는 것입니다. 즉, 뻗는 팔에 대부분의 초점을 맞추세요. 다른 쪽 팔은 동시에 뒤로 밀게 됩니다. 앞으로 뻗는 팔에 더 집중하는 동안 다른 팔이 제 역할을 하도록 놔두세요.

II. 인내심을 가지세요.
다른 손이 물에 들어가려고 할 때 각 스트로크를 시작하세요. 약간의 '오버랩' 타이밍은 한 손이 항상 머리 앞으로 나오도록 합니다. 배를 실제 키보다 길게 유지하면 짧은 스트로크 사이의 간격 동안 항력을 줄이고 더 큰 추진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로 보디라인을 길게 유지

2. 트랙에 정렬합니다.
트랙을 따라 오른팔로 몸을 길게 늘리면서 몸의 오른쪽 전체가 트랙을 따라 팔을 따라 정렬되도록 몸을 살짝 굴립니다. 왼쪽 어깨가 물에서 살짝 비켜서서 물이 주위로 흐르도록 합니다. 이러한 동작은 웨이브와 압력 저항을 모두 줄여줍니다.

3. 소매 사이로 미끄러지기.
보디라인이 길어지는 팔에 다시 초점을 맞추고, 손과 팔을 사용하여 들어가고 뻗으면서 '분자를 분리'합니다. (이렇게 하면 팔이 신칸센이나 바라쿠다의 뾰족한 코와 같은 모양으로 변합니다). 그런 다음 뻗은 팔로 잘라낸 '소매' 사이로 머리와 몸을 밀어 넣습니다. 이렇게 하면 압력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 파도를 만들지 마세요.
수영할 때 파도 발생을 최소화하고 거품, 물보라 또는 소음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세요. 속도나 템포를 높이거나, 시간 제한 수영을 하거나, 레이스에서 수영할 때마다 이러한 집중력을 강화하세요. 웨이브 드래그를 최소화하면 더 빨리, 더 쉽게 수영할 수 있습니다.  
어뢰, 슈퍼맨, 스케이트 훈련에서 소개한 것과 함께 이러한 초점은 효율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울트라 러닝 존으로 안내합니다.

파도를 최소화하여 더 빠르게, 더 쉽게 수영할 수 있습니다.

날렵한 선박 또는 강력한 엔진?

강력한 추진력에 대한 생각에 '유혹'되어 스트림라인의 중요성을 잊어버리기는 매우 쉽습니다.
이 점을 기억하세요: 항력을 최소화하는 작업이 추진력을 극대화하는 작업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크기보다 선박의 모양이 더 중요하다"는 말의 다른 표현일 뿐입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너무 적은 속도에 너무 열심히 노력하는 자신을 발견하거나, 실력 향상이 정체되거나, 평소보다 스트로크 횟수가 많거나, 수영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가 느껴진다면 밸런스와 간소화를 다시 점검하세요. 그렇게 하면 결코 잘못될 일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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